이 글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강력하게 규정하는 서구중심주의가 성립된 원류를 이승만에서 찾고, 그의 초기 사상에 나타난 서구중심주의를 추적하고자 한다. 필자들은 이승만 정치이념의 근간을 이루는 초기 사상의 근본 틀을 서구중심주의로 규정하고, 그것이 저술들을 통해 어떤 형태로 표출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서구중심주의의 기본 명제를 단선적 발전론의 역사인식, 서구 우월주의, 서구화로 분류하고, 그것이 이승만의 기독교 문명론, 전통의 폐기, 도덕의 표준으로서의 서구라는 세부 항목을 통해 어떻게 나타났으며, 그 현실적 함의는 무엇이었는지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승만의 제국주의와 사회적 다윈주의에 관한 인식, 그리고 서구중심주의에 대한 대응전략으로서 동화의 전략, 서구문명을 지탱하는 도덕적 기둥으로서 미국에 대한 인식을 차례로 점검하면서 이승만 사상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했다. 필자들은 이승만이 서구중심주의의 기본 인식틀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본인 스스로 문명, 즉 서구의 입장에서 현상을 바라보았으며, 미국이라는 가상의 도덕적 기둥을 설정하며 서구문명의 도덕성을 끝까지 신뢰하는 가운데 최종적으로는 미국중심주의로 귀일되었음을 밝히고자 했다.This essay is intended to explicate the eurocentrism and its implications in young Syngman Rhee’s theory of civilization. Eurocentrism is consisted of three propositions, i.e., the unilinear developmental conception of history, the superiority and uniqueness of European experience, and westernization. First, we analyzed how the main tenets of eurocentrism were expressed in his theory of history, evaluation of tradition, and the conception of the west as the standard of morality. Second, we showed how eurocentrism were reflected in his conceptions of international relations, especially on the evaluation of imperialism and Social Darwinism. Third, we suggested that his thought would be collapsed without the existence of America as the imaginary moral prop of western civi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