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 김진숙 ; 박순경 ; 최정순 ; 이효녕 1
[Title] 1
I. 연구의 필요성 2
▶ 교육과정 연계의 당위성 2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의 필요성 : 교육과정 연계성 개념의 구체화 및 적용의 필요 2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의 필요성 :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 2
II. 연구 목적 2
▶ 연계성 관점에서 세계 각국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국제비교를 하고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함 2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3
▶ 연구 내용 3
▶ 연구 방법 3
IV.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 탐구 및 비교 기준 설정 3
▶ 연계성의 개념 3
▶ 연계성 개념의 정의 4
▶ 국제비교를 위한 연계성의 기준 5
V.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결과 5
▶ 학제 6
▶ 교육목표 6
▶ 핵심역량 6
▶ 교과(군)별·학년(군)별 종적 연계 측면 6
▶ 학교급 간 연계를 위한 조치 7
▶ 범교육과정 8
VI. 사회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8
▶ 영역의 분화 8
▶ 학생 활동의 인지 수준 8
▶ 내용 체계 및 구조 8
▶ 횡적 연계성 9
▶ 주요 개념의 연계 9
VII.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9
▶ 영역의 분화 9
▶ 내용 체계 및 구조 9
▶ 주요 개념의 연계 10
VIII. 정책 제언 10
▶ 학교급 간 학년(군)·학기 간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10
▶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통한 교과 교육과정의 질 개선 11
▶ 교육과정 연계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거버넌스 개선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