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송콘텐츠 유통활성화를 위한 과제 / 이찬구 1
1. 서언 1
2. 방송콘텐츠 유통 환경 변화 2
1) 콘텐츠 유통 창구의 확대 2
2) 시청자의 이용행태 변화 5
3.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현황 및 쟁점 7
1) 제한된 유통채널 7
2) 지상파/MPP 중심의 유통시장 형성 7
3)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사 간 불공정 거래행위 8
4) 방송시장 개방으로 인한 환경 변화 10
5) 저작권 보호 미흡 12
4. 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12
1) 콘텐츠 공정거래 및 유통촉진법 제정 13
2) 콘텐츠 제작 및 유통정보센터 구축 13
3) 개별 PP 유통 및 방송콘텐츠 포맷 유통 14
4)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통합적인 해외 네트워크 구축 15
5) 저작권 보호 체계 강화 15
5. 결언 16
참고문헌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