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일랜드 연계학년제(TY)와 한국 자유학기제 비교 / 김진숙 1
요약 1
I. 서론 2
II. 아일랜드의 연계학년제(TY) 교육과정 3
III. 한국의 자유학기제 및 연계학년제와의 비교 10
1. 자유학기제 10
2. 아일랜드 연계학년제(TY)와 한국 자유학기제 교육과정의 비교 12
IV. 결론 및 시사점 15
1) '필수'의 요건- 시기(적용 학기) 등 연구학교 적용기간 동안 자유학기제 적용 학기에 대한 열린 관점 허용 필요 16
2) 선택 주체- 국가, 교육청 , 학교 역할의 조율 필요 17
3) 적용 대상 영역- 교과 교육과정 및 수업의 변화 요청 17
4) 교육과정 재구성- 국가 수준 자유학기 교육과정 샘플 및 템플릿 요청 18
참고문헌 19
Abstract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