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활동 수업이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J도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의 2개 학급으로 1개 반은 실험 집단(25명), 다른 1개 반은 비교 집단(25명)이다. 실험처치는 6주 동안 정규 수학시간 중 수와 연산, 도형에 관한 3개 단원에서 12차시에 걸쳐 실험 집단은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활동 수업을, 비교 집단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일반적인 수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학업성취도 검사와 수학적 태도 검사를 사전·사후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활동 수업을 받은 집단이 일반적인 수학 수업을 실시한 집단보다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 점수가 높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 수업에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 활동과 수업자료의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