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를 중심으로 도시확산과 교외화가 진행되고 통행거리의 증가와 자동차 중심의 교통이 발달함에 따라 대기오염, 교통혼잡, 소음 등 많은 도시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T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박세훈 외, 2008). TOD는 지하철 역, 주요 버스정류장 등 다양한 대중교통결절점을 중심으로 한 도시개발기법이다(성현곤 외a, 2008). 서울시의 경우도 「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안)」에서 토지의 효율적 이용과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을 위해서 역세권 중심의 토지이용을 강화하는 전략으로써 TOD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토지이용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단순히 모든 역세권을 고밀개발하기 보다는 역세권의 차등적인 관리차원에서 입지 및 기반시설 용량 등 역세권 특성을 고려한 선별적 고밀복합 유도가 필요하다(서울특별시, 2011). 환승역세권은 비환승 역세권에 비해 접근성이 우수하고 유동인구가 많아 지역개발 및 주변지역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환승역세권은 광역연계거점을 포함한 중심지에 많이 분포하고 있어 역세권의 선별적 고밀복합 정책상 중요 지점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역세권의 선별적 고밀복합 개발측면에서 개발 잠재력이 높은 환승역세권의 고밀복합 개발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환승역세권의 개발밀도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밀도 실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서울시 역세권 관리에 있어서의 도시계획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influential factors of development density realization ration of the Seoul subway transfer station areas. First, this study analyzes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 density and land use. Second, subway transfer station areas are classified with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 density through portfolio analysis. Third, this study finds out the influencing factors to change the realization ratio of development density.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subway transfer station area of which the legal floor is over 400% usually has strong commercial and business function. On the other hand, the subway transfer station area of which the legal floor is under 400% has strong residential function. The realization ratio of development density is affected by the elements related to the CBD area and low floor residential area in the subway transfer station area of which the legal floor is over 400%. Otherwise in the subway transfer station area of which the legal floor is under 400%, the realization ratio is affected by the elements related to the low floor residential area and commercial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