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섭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뇌 과학에 의해 학문 사회의 질서가 재편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러 학문 분야에서는 뇌 과학적 연구 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자신의 학문 분야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또한, 뇌 과학 분야에서는 신체활동의 가치를 뇌 과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할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체육교과 교육의 관점에서 뇌 과학 연구들을 검토해 보고, 이를 통해 그 동안 체육교과 교육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잘못된 신념들을 살펴보는 동시에, 체육교과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2장에서는 뇌 과학적 성과를 검토하여 철학이나 인지주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제기되어 왔던 몸과 마음의 관계 및 이성과 정서의 관계에 대한 심신일원론적 증거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신체활동과 뇌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신체활동과 학업성취의 관계, 운동 기술과 인지 기술의 유사성에 대해 논한 후, 이에 대한 인과 메커니즘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향후 연구 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