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전수자료를 통해 고등학교의 학업성취 격차에 대해 연도 간 변화 및 입학당시 대비 추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성취 격차를 나타내는 통계량을 통해 학생 간 성취 격차와 학교 간 성취 격차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교과에서 연도 간 평균 성취도는 높아지고 성취 격차가 줄어드는 학력의 상향평준화 현상을 확인하였다. 지역규모별 분석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산출되었으며, 읍면지역에서는 학교 간 격차가 크게 줄었지만 학교 내 학생 간 격차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감소정도가 적게 나타나 읍면지역에 학교단위로 지원되는 주요 교육 정책이 학생 단위로 확대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입학당시 대비 고등학교 2학년 시점에서의 학생 간 성취 격차 및 학교 간 성취격차는 모두 줄어들고 있었으며, 고등학교 입학을 통해 학교 내 학생 간 격차는 줄어들지만 학교 간 격차는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격차는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고등학교 2학년 시점에서는 모두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