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9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처음 도입된 학년군 제도가 초등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향후 학년군 제도의 정착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개정 교육과정 연구·선도학교 가운데 서울과 경인 지역에 위치한 10개의 학교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교사 면담과 학교 교육과정 문서를 주요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연구 결과 학년군 제도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이해가 높지 않으며, 대부분의 학교들이 학년군 제도의 적용에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학교는 학년군 적용에 적극적인 경우도 있었으며, 학년군별로 특색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부 영역을 다학년제로 운영하는 등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찾아볼 수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등교육의 성격을 고려한 학년군 제도의 방향 전환, 관련 기초연구의 활성화, 담임연임제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면밀함 검토 등을 학년군 제도의 정착을 위한 후속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