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고객 충성도 재고를 통한 기존 고객 유지 및 신규 고객 유치를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문헌 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한 후 서울 경기 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데이터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주요결과 -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감정적 몰입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행동의도적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감정적 몰입이 행동의도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감정적 몰입을 사용하고 이 때 성별을 고려해야 한다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