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 멘토링에 필요한 초등 수석교사들의 역량요소를 구체화하고 각 요소별 중요도와 실행준비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과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5개의 역량군과 37개의 역량요소로 구성된 멘토링 역량모형을 구안하였으며, 전국에 근무하는 254명의 초등 수석교사들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를 통해 중요도-실행준비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진이 구성한 역량요소의 중요도에 대한 반응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중요도와 실행준비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었다. 교직 경력에 따른 실행준비도에 있어서는 경력 15-19년 집단과 다른 집단, 경력 30년 이상과 다른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향후 초등 수석교사들의 멘토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