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체육수업은 통합을 지향한다. 그동안 통합적 접근은 방법적 접근을 시도해 왔다. 최근 수업설계론자들은 방법적 접근의 한계를 지적하며 교육내용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체육교과 분야에서도 다수의 연구 및 교육과정 문서(2007/ 2011 체육과 교육과정)를 통해 교육내용 설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논의는 이론적 수준에 머물러 있어 실천적 한계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역형 경쟁활동의 통합적 내용설계를 위한 ‘내용분석틀’ 및 ‘수업내용’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인 수업설계론의 의미와 여러 수업설계론 중 Reigeluth와 Carr-Chellman (Eds.)(2009)이 제안한 내용분류체제(이해, 수행, 정서)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이를 근거로 교육과정 문서 수준의 내용요소를 수업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분석틀에 따라 영역형 경쟁활동의 수업내용을 살펴보았으며, 5장에서는 연구의 시사점을 밝히며 향후 연구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