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교과서 관련 정책은 전통적인 국가 주도적 정책으로부터 점차 민간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국·검정 도서를 인정 도서로 전환하고 민간 기관에 교과서의 심의를 위탁하는 방식의 변화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과서의 출현을 위해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 방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회과 교과서는 엄격한 발행 제도의 규제를 받고 있다. 그 결과 여전히 유사한 내용과 구성 체계를 갖춘 교과서들이 발행되고 있다. 특히 사회과 수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사회적 이슈들이 엄격한 검정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거나, 저작 단계에서부터 배제되는 것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과서 저작의 근간이 되는 국가 교육과정의 구속력을 완화하고 아울러 교과서의 형태나 종류를 다양화하여 현장의 자율적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