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심리 및 행동 특성에 대한 이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횡단 자료뿐 아니 라 한 개인에 대한 반복 측정 자료를 토대로 한 종단 연구가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횡단자료 연구에서는 집단 간 평균 차이를 추론하기에 앞서서 측정 동등성(measurement equivalence)의 개념에 대한 경험적 평가는 중요한 절차로써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종단연구에서는 측정 시기 간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동일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등성 개념은 자연스럽게 만족되었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종단연구에서도 이러한 '측정 동등성'의 개념이 유지되지 못한다면, 측정 시기 간 파악된 점수 차이를 해당 구인의 '참 변화(true change)'로 추론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으로 종단적 측정 동등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종단적 확인적 분석 모형(LCFA)과 차별기능 문항(DIF) 분석 절차를 제안하고자 한다. 분석 자료는 최근 학업동기 연구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성취목표지향성 척도 자료이며, 종단적 측정 동등성의 위계적 가설을 설정한 뒤, 두 측정 시기 간 동등성 정도를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종단 자료에서의 측정 동등성 개념이 갖는 장점과 이 개념의 평가를 위한 LCFA와 DIF 기법의 유용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