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사의 학생평가와 성취평가제 / 김신영 1
[요약] 1
I. 서론 2
II. 교실 내 학생평가의 목적과 성취평가제 3
III. 성적부여 방법과 성취평가제 6
1. 학교에 따른 학생평가의 차이 6
2. 교사 간 성적부여(grading) 방식의 차이 9
IV. 성취평가제의 현장정착을 위한 과제 14
1. 성취평가제의 타당도와 신뢰도 확보 15
2. 성적부여의 관대화 억제 16
3. 성취평가제의 효율적인 운영 18
4. 교사의 평가전문성 함양 18
5. 학생평가결과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상호의사소통 기회의 정례화 19
V. 나오며 19
후주 20
참고문헌 21
저자소개 22
〈ABSTRACT〉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