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현장적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탐색해 봄으로써 유치원 또는 보육시설 현장에서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내실화 및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사 231명으로 이들에게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과 현장적용 즉, 교수-학습 원리, 활동주제, 활동유형, 교수-학습 방법 관련 문항에 답하도록 하고 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유아교사들은 대체로 높은 수준의 인식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현장적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그 세부항목인 교수-학습 원리, 활동주제, 활동유형, 교수-학습 방법 모두에서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성공적인 유아다문화교육을 기대한다면 먼저 교사가 교육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혜안과 교수 능력을 기르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