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교육이 가장 활발한 지역인 서울시 소재의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서울교육종단연구 1-2차 데이터를 활용하여 EBS 교육 프로그램의 사교육 경감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선택편의(sample selection bias) 문제를 제거하고, 학교별 EBS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과 효과 차이 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군집내 경향점수매칭(within-cluster propensity score matching)과 위계적 선형 분석(Hierarchical Linear Model)을 결합하여 분석 하였다. 또한, EBS 교육 프로그램의 평균적 효과(Average Treatment Effects)뿐만 아니라, 학교별·학생별 차별적 효과(Differential Effects)까지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EBS 교육 프로그램의 평균적 효과는 사교육비 감소에서 나타났는데, 중학교 수학 과목에서 두드러졌다. 차별적 효과 분석 결과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교적 낮은 학생들게 사교육비 경감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교의 경우 일반학교 보다 '사교육 없는 학교'에서 EBS 효과가 더 컸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EBS 활용정도가 높은 학교들에서 EBS 프로그램의 사교육참여 및 비용의 경감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첫째, 정책의 형평성뿐만 아니라, 효율성 차원에서 EBS 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EBS 교육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EBS 교재비 보조 등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EBS 교육 프로그램 효과가 평균보다 떨어지는 학교를 집중분석 대상학교로 선정하고 그 원인에 대한 분석 및 정책적 처방이 필요하다. 셋째, EBS 교육 프로그램은 '사교육 없는 학교'와 같은 정책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일선 학교 교사들이 EBS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EBS 프로그램 활용 수업모형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