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계박람회 국가홍보관의 서비스환경과 방문객 관람만족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가홍보관 서비스환경과 국가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람만족을 매개로 하여 서비스환경과 국가이미지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설문은 2010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275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SPSS18.0과 Amos18.0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요인분석을 통하여 국가홍보관 서비스환경은 사회적 요인, 편리적 요인, 유형적 요인으로 탐색되었으며, 국가이미지는 국민적 요인, 정경적 요인, 관계적 요인으로 탐색되었다. 둘째 국가홍보관 서비스환경 중 사회적 요인은 국가홍보관 관람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며, 관람만족은 국가이미지 중 정경적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