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의 관용어 이해 능력 수준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관용어 중재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경기 및 충남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교 5, 6학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 각 10명씩 총 20명을 대상으로 전체 관용어 이해 수준, 과제유형, 투명도 및 친숙도에 따른 두 집단 간의 관용어 이해수준의 차이와 집단 내 변인들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일반가정 아동들에 비하여 전체 관용어 이해 수준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모든 변인들에서 일반가정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관용어 이해수준을 보였다. 또한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 집단 모두에서 친숙한 관용어와 친숙하지 않은 관용어 간에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제유형이나 투명도유형 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령기 다문화가정 아동들에 대하여 관용어와 같은 비유언어 영역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그에 따른 적절한 중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