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다문화 교수효능감 및 다문화교육태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통합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G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보육시설 교사 377명으로 이들에게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및 태도, 다문화 교수효능감 검사지를 배부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과 AMO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 이해, 다문화 교수효능감 및 다문화교육 태도의 측정변인에 대한 경로계수는 .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4가지 변인들 사이에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존재하며 특히,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 시대에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인 이해와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교사교육과정 구성에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