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금은 교육 기회 및 결과의 평등에 기여하였는가? : 서울 지역 고등학생의 경우 / 이준호 ; 박현정 1
〈국문요약〉 1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II. 이론적 배경 3
1.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voucher) 제도의 성격 및 서울지역의 특성 3
2.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금 분배에 관한 이론적 분석틀 5
III. 연구방법 8
1. 분석 자료 8
2. 변수 구성 및 기술통계 9
3. 계량분석전략 12
IV. 분석 결과 18
1.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금 결정 모형 18
2. 방과후학교 선택과정 (selection process) 모형 분석 결과 19
3. 방과후학교 참여의 학업성취에 대한 처치효과 모형 추정 결과 23
V. 논의 및 결론 27
참고문헌 30
[ABSTRACT]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