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은 시민성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이다. 그런데 시민성은 시대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의 목표는 사회적 배경의 맥락 속에서 설정될 수밖에 없으며 추구하는 시민의 모습 또한 과거와 현재가 다를 수밖에 없다. 사회과 교육과정은 그러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왜냐하면 교육과정 속에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들이 교육목표와 내용을 통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공교육이 시작된 이래 우리나라에서는 모두 9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이 있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에는 이념적 갈등, 경제 성장, 정치권력의 교체, 민주주의의 발전과 같은 우리 사회의 변화가 자리잡고 있다. 사회과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시민교육의 목표는 국민으로부터 시민으로, 수동적 시민성으로부터 능동적이고 참여지향적인 시민성으로 변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사회과교육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을 양성하고 미래 지향적인 시민교육의 목표를 탐색하는 노력을 계속해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