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초등학교 관계자의 인식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거시적 차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을 제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내용을 고찰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초등학교 관계자의 인식을 조사한 후, 분석 결과에 토대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을 제언하였다.
인식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단위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초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학교 수준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의 초점화', '학년군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위 학교에서 편성·운영 가능한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선정', '국가 및 교육청 수준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방법 및 기준에 대한 지원',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 체제의 확대'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