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최고의 교사〉 수업 사례를 활용한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 이혁규 ; 김남수 ; 김병수 ; 신지혜 1
1. 서론 1
2. 좋은 수업에 대한 연구 3
1)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7
2) 전달 중심에서 대화 중심으로 8
3) 경쟁 중심에서 협력 중심으로 8
4) 일제식 수업에서 다양성을 강조하는 수업으로 9
3. 수업 전문성에 대한 연구 10
1) 수업전문성 개념화 10
2) 본 연구의 수업 전문성(능력) 개념화 11
4. "최고의 교사"에 나타난 수업의 특성 14
1) 프로그램 "최고의 교사" 14
2) 프로그램 속 수업의 특징 22
3) 연수 세부 주제 구분 32
5. 결론 및 제언 33
1) 프로그램 활용 방안 33
2) 제언 37
참고문헌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