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광고와 신기술 : 텔레비전 광고가 구성하는 스마트폰의 의미 / 양정혜 1
초록 1
1. 서론 2
2. 광고의 신기술 담론 4
1) 광고 주제들 5
2) 신기술과 젠더 7
3) 신기술을 묘사하는 시각 이미지 8
3. 분석방법 9
1) 스마트폰을 설명하는 시각적 요소 10
2) 스마트폰을 설명하는 언어적 요소 10
3) 스마트폰의 역할 10
4) 광고 등장인물 11
4. 분석결과 11
1) 개괄: 광고되고 있는 상품군과 스마트폰 사용 맥락 11
2) 스마트폰을 설명하는 시각이미지 12
3) 스마트폰을 설명하는 언어적 요소 15
4) 스마트폰 광고의 주제 16
5) 스마트폰 사용자로서의 남성과 여성 18
5. 결론과 연구의 한계점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