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여객측면에서 수준이 유사한 공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차원척도(MDS) 방법론을 적용하여 공항의 재무적성과 및 성장률과 같은 성과수준, 비용수준, 시설 및 연결 효율성과 같은 운영 효율성에 대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유사한 동종공항간 그룹핑을 실시하고 운영효율성을 포함한 9개의 요인을 기준으로 동종 그룹별 특성을 상호 비교하였으며, 더 나아가 인천공항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5개의 동종공항 그룹이 제시되었으며, 인천공항이 속한 그룹은 수익성 측면에서는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나 성장률, 연계효율성, 비용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다른 그룹군에 비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인천공항은 싱가폴 창이공항과 홍콩 쳅락콕 공항의 사례에서와 같이 저가항공사 유치와 저가 항공사 터미널 건립을 통해 환승여객을 유치하여 여객성장률, 연계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며 또한 비용경쟁력 측면에서의 검토가 필요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