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총론’은 1945년 해방 이후 현재까지 문서의 명칭이 아니라 교육과정 중 총론으로 추정되는 부분을 지칭해 온 비공식용어이다. 총론은 국가 교육과정을 주기적 전면적으로 개정하는 근간이 되고 있으면서도, 교과와의 연계 강화 및 교육과정 문서 개념의 확장 등 교육계 내외의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변화가 도모되고 있다. 본고는 국가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대한 국내외 동향 분석을 통해 교과 공통의 일반지침으로서 총론의 정체성(identity)과 그 필요성을 규명하고, 향후의 개선 방안을 제안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해방 이후 총론 문서를 분석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요소와 국가 교육과정정보 센터의 표준인벤토리를 기초로 구성한 “1. 교육과정의 특징, 2. 교육적 인간상, 3. 교육목표,...”등 총 18개의 ‘ 항목’을 분석 기준으로 도출하여 세계 12개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관련 문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계 각국은 교육과정, 체계(framework), 총강 명칭의 총론 문서를 갖고 있거나, 서론(introduction), 성격(characteristics) 등 명칭으로 교과 교육과정과 통합된 문서의 일부로, 또 교육법 및 교육부 웹사이트를 통해 총론 항목을 상세하게 제시하는 등 다기한 형식의 ‘총론’ 관련 문서를 갖고 있다. 그러나 각국은 ‘총론 항목’에 해당되는 대부분의 내용을 국가 수준 문서를 통해 제시하고 있어, ‘총론 항목’은 존재론적으로 존재하는, 반드시 필요한 교육의 실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론 항목’을 교육법, 총론, 교과, 웹사이트 등 어디에 진술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 학생, 학부모 등 교육 수요자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총론 항목’의 내용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위해 교육과정 정보의 표준화 및 우선순위 결정이 필요하다. 또한, ‘총론 항목’의 형식적인 배치 외에 ‘교과’, ‘비교과’ 등 교육과정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 무엇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 ‘총론’에 담는 내용 중 교과 공통의 ‘총론으로 추정되는 것’은 교과 공통 지침으로서의 정체성이 강화되어야 한다.There has been curriculum revisions on a periodic basis in Korea in spite of declaring occasional revision system since 2003. This paper points out the importance of revising curriculum framework and identifies what is curriculum framework and enhancements through international comparison. Since 1945, the 'curriculum framework' was used for the unofficial word and the constructs of it has been varied. In this paper the synonyms of curriculum framework were defined as 'curriculum framework', 'curriculum framework constructs', and 'what is assumed as curriculum frameworks'. Accordingly, curriculum-related documents of seven countries were analyzed. In summary, 'what is assumed as curriculum frameworks' were found in curriculum framework, subject curriculum, educational code and Ministry of Education websites. Recommendations a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curriculum framework constructs' in any countries that have schools and national curriculum. Second, the user- friendly format should be considered for determining what format of the curriculum framework docu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