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 5학년생의 역사 개념과 초등 역사교과서 개발 방향 : 경험적 연구에 기초하여 / 강선주 1
I. 머리말 1
II. 연구내용 2
III. 연구 방법 7
1. 조사 대상 7
2. 조사 방법 및 내용 7
3. 분석방법 9
IV. 연구 결과 10
1. 4, 5학년생은 어떻게 역사를 개념화하는가? 10
2. 4, 5학년생은 역사적 설명이 어떻게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가? 17
3. 4, 5학년생의 역사 지식 형성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22
V. 초등 역사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28
1. '과거'와 '역사'를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자. 28
2. 해석적 학문(interpretive discipline)으로서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하자. 31
VI. 맺음말 33
〈참고문헌〉 36
〈Abstract〉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