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5학년 역사 내용 구성 방향 / 姜鮮珠 1
1. 머리말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5
1) 조사 대상 5
2) 조사 방법 6
3) 분석 방법 7
4. 4, 5학년 학생이 흥미를 보이는 역사 내용의 범주 9
1) 갈등 구조의 내러티브에서 인간 본성 확인 9
2) 역경을 극복한 인물을 통해 인간의 위대함 확인 10
3) 자신의 정체성 확인 13
4)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낯선 세계 15
5) 인간의 기초적 감정에 공감 17
5. 초등 역사 내용 구성 방향 19
1) 4, 5학년생이 흥미를 보이는 역사 내용의 특징 19
2) 역사 내용 구성 방향 22
6. 맺음말 28
[요약] 31
부록(심층면접 내용 요약표)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