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혁신학교 운동을 위한 수업 혁신 모델 비교 연구 / 김현섭 1
1. 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 혁신 전략 1
가. 서울형 혁신학교의 철학과 방향 1
나.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혁신 모델 비교의 필요성 3
2. 배움의 공동체 모델 3
가. 배움의 공동체의 철학 3
나. 배움의 공동체 운동의 실천 전략 5
다. 배움의 공동체 모델에 대한 평가 6
3. 협동학습 모델 7
가. 협동학습의 개념 7
나.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8
다. 협동학습의 수업 모형 9
라. 협동학습 모델에 대한 평가 10
4. 프레네 교육 모델 11
가. 프레네 교육 모델의 이해 11
나. 현대학교현장과 30가지 불변요소 13
다. 프레네 교육 모델에 대한 평가 15
5. 프로젝트 수업 모델 16
가. 프로젝트 수업 모델의 이해 16
나.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17
다. 프로젝트 수업 모델에 대한 평가 18
6. 한국형 수업 혁신 모델의 방향 모색 19
가. 한국형 수업 혁신 모델의 방향 19
나.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열쇠 22
참고문헌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