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많은 연구들이 아직은 담론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이 학습자들의 핵심역량을 길러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보여 주지는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캐나다 퀘벡의 사례를 중심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방
안을 탐색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현지조사 연구를 활용하여 퀘벡 주가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된 배경과 현장 적용과정, 교실 차원의 변화 등을 분석하고 있다. 연구 결과, 퀘벡은 2000년대 초반부터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하여 통합적 학습을 추진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교육과정을 주기(Cycle)로 재구조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수업을 관찰한 결과, 교사들이 다양하고 민주적인 수업방법과 더불어 적절한 교육내용을 조화시킴으로써, 학습자들의 다양한 역량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육과정 문서상의 변화, 현장 적용 과정,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의 관계, 수업 및 평가에서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o implement competency-based curriculum in schools. To achieve this goal, using document data and qualitative data generated through interviews and classroom observation, this study focus on the case of Qu?ec, Canada,
which has reformed its curriculum to develop students' competencies since the early 2000s. Major findings show that teachers in Qu?ec are attempting to take a balance between content knowledge and relevant instructional strategies to develop students' competencies. It also turned out that policy-makers have taken various actions to facilitate targeted changes in reality.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study proposes recommendations that Korean educators may consider in employing a competency-based approach to the Korean school curricul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