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는 자유로운 인터넷의 이용과 검색, 동영상 서비스의 제공 및 오픈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 등을 통해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기존에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서비스들을 구축하고 있다. 더욱이 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들은 유료방송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PC, 게임기, 셋톱박스, DVR, Blu-ray 플레이어, 스마트폰, 스마트TV, 태블릿PC 등의 다양한 단말기들을 서비스 대상에 추가하면서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실시간 시청에서 Time-shifted 시청으로 점차 변화함에 따라 실시간 방송 채널을 통해 가입자를 늘려가던 유료방송에게는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유료방송을 둘러싼 최근의 환경변화를 미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유료방송 사업자들의 대응 전략을 살펴본 뒤 그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