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앱스토어(Appstore), 아이폰을 기반으로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구현한 이후, 통신시장의 경쟁구조가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비통신 기업들이 이동통신시장에 진입하여 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하는 가운데, 기존 통신사업자들은 경쟁력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생태계의 형성으로 인한 경쟁구조의 변화는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 환경에 대응하는 통신정책의 정립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모바일 생태계의 개념 및 형성, 통신시장의 경쟁구조 변화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그에 따른 통신정책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