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급별 ? 교육경력별 ? 소지학위별로 수석교사가 자신의 직무에 대한 중요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또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 후 IPA 격자도로 분석, 중요도와 수행도가 일치하는 영역은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그렇지 않은 영역은 수행도를 높이거나 과잉 투자를 줄이도록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수석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의 중요도, 수석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의 수행도, 둘 간의 격차는 어떠한가?이다. 연구 분석 결과, 수석교사가 인식하는 직무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는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 대상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각 직무의 중요도를 조금 더 높게 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행도 역시 다른 학교급에 비해 다소 높게 응답하였다. 교육경력이 많거나 높은 학위 소지자 일수록 수행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IPA 격자도로 분석한 결과, 유지 영역과 집중 영역에 해당하는 직무들은 현재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돕고, 저순위 영역에 속하는 직무들은 보다 높은 수행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 수석교사를 지원해줄 필요가 있다. 특히 집중 영역에 속하는 직무들은 학교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측면에서 핵심 사항에 해당되므로 수석교사가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연수 강화, 자기 연찬 기회 제공 등이 필요하다. 이에 비해 과잉 영역에 속하는 직무들은 중요도에 비해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는 상황이므로 이 부분 역시 개선할 필요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erception gap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master teacher‘s job.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master teacher's perception gap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for the job are related to with each other.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research objects. Elementary school master teachers have a little high view of the importance of the master teacher's job. In accordance with this, the performance was also higher than other school teachers. The higher one's teaching career and degree are, the higher the performance is.
The results of analysis for the IPA difference show that careers related to maintenance and concentration domains need to help master teachers to continue their contemporary position. And we need to support master teachers in various aspects of low grade domains. Because the concentration domains can be regarded as the core for efficient operation of school-based curriculum, it is necessary to support their training and studies for higher performance. In contrast we need to reform investment for the job related to the surplus doma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