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교과 교육과정 조직의 양호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1학년 교과 교육과정과 유치원의 각 영역별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계성 분석 방법으로는 Tyler의 학습경험 조직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히 통합 교과와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기본 구조의 측면에서 계속성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들은 1학년과 슬기로운 생활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수준에서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웠으며, 통합 교과의 교육내용이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어의 읽기와 쓰기에서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정확성을 갑자기 요구하는 등 계열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셋째, 우리들은 1학년과 1학년 타교과 간, 그리고 1학년 바른 생활과 1학년 슬기로운 생활 간의 교육내용이 중복되는 등 통합성의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상에서 나타난 연계성의 문제는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과에서 주제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교과의 체계가 경시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앞으로 교과서 및 교육현장에서의 교육과정 구현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점검하여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유-초등학교 교육 과정 연계성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