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의 학습부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수준 변수의 영향력 분석을 목적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초등학교 연구(II)」의 자료를 활용하여 일반화 위계선형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학습부진 결정요인 탐색을 위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한 학생과 학습부진학생의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학습부진을 유발하는 학생 및 학교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가정배경이나 학습태도, 성취압력 등 일반적으로 영향력이 있다고 알려진 학업성취도에 대한 주요 요인들이 학습부진 해소에 미치는 영향력은 다소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부진 해소를 위해서는 특정 집단 학생을 위한 특화된 교육적,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입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분석 결과가 학습부진 해소를 위한 정책 시행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