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업정보계열 고등학교의 상업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학습목표를 구성하는 각 차원이 어떻게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기 위하여 기존 문헌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 및 통계 분석을 통하여 고등학교에서의 학습목표를 구성하는 학습목표의 차원을 밝혀내고, 학습목표의 차원과 학습성과간 가설을 구성하여 검증하였다. 기존 연구를 종합하여 학습목표의 차원에는 학습목표 난이도, 학습목표 기대, 학습목표 중요성, 학습목표 근접성, 학습목표 구체성의 5가지 차원이 존재함을 밝혀내었으며 이를 검증하였다. 또한 기존에 학습목표가 학습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는 달리 인지론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학습목표가 학습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을 검토하여 흥미와 몰입이 학습목표와 학습성과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점을 밝혀내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 통한 검증 결과 기존 연구를 통해서 밝혀낸 대로 학습목표의 차원에는 5가지의 서로 다른 차원이 존재함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목표 차원 중 학습목표 중요성과 학습목표 구체성이 몰입을 매개로 학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목표 기대, 학습목표 중요성과 학습목표 구체성은 흥미를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study figure out educational objectives dimensions of commercial curriculums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effects of educational objectives dimensions on educational performance. The result shows that educational objectives of commercial curriculums for high school students consist of difficulty, expectation, importance, proximity, and clarity. This paper explored which dimensions of educational objectives of commercial curriculums for high school students affect the educational performance and how those dimensions influence educational performance. The results shows that importance and clarity of educational objective have positive influence on educational performance and that influence mediated by commitment. Expectation, importance and clarity of educational objective have positive influence on educational performance and that influence mediated by interest. The results of this paper will give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to researchers and teachers of commercial high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