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입학사정관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대학과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입학사정관 직무교육 프로그램 실시와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두 나라의 개별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과 대학이 외부에 공개하여 실시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입학사정관을 양성하는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서 먼저 대학 또는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대학은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개별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지원사업 예산에 대한 중복투자를 막기 위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면 현재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