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과연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파악해 내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에서 교육프로그램 메타평가기준으로 제시되어온 기준들은 주로 평가의 실행과 절차와 관련된 기준들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적 노력은 미흡해 왔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의 내재율이 존중되고 준수될 때 교육이 교육다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활동의 잘됨과 못됨을 평가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메타평가기준인 교육본위성기준을 교육의 내재율에 근거해 개발하였다. 교육본위성기준은 교육주체, 교육방법, 교육성과, 교육환경 등의 네 준거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주체의 교육지향성, 교육방법의 적절성, 교육성과의 본질성, 교육환경의 충실성 등 4개의 하위기준으로 구성된다. 교육의 내재적 가치의 실현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교육본위성 메타평가기준이 교육프로그램 메타평가에서 강조될 때, 교육프로그램평가는 교육을 교육답게 조형해 가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