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되는 설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초등교육의 특징과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탐색; 둘째,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 요소에 대한 탐색; 셋째, 일선 초등교사의 의견 조사; 넷째, 초등학교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으로 이루어지며, 각 연구 내용을 고찰하기 위해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초등교육은 유치원 및 중등학교와 구분되는 기초성·형성성·통합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추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구성 요소로 첫째,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인 사회·교과(학문)·학습자를 고려하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 영역으로 기존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보다는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요청되는 교과·통합적 역량 개발 활동·특별활동을 제안하며; 셋째, 저학년·고학년의 두 개 학년군을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