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IBO의 유·초등학교 교육과정인 PYP(Primary Years Programme)의 교육이념,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가수준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그것들과 비교·분석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이념적 지향성, 학교급간의 연계, 교과 교육과정, 교과외 교육과정이라는 준거를 바탕으로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PYP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국제통용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둔 반면, 우리 초등교육과정은 국가의 유지와 발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학습자 양성을 더 강조한다. 둘째, 학교급간의 연계에서는 PYP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중심에 둔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지침에 따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를 더 중시하는 모습이다. 셋째,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PYP가 개념·기능·태도·행동·지식의 5개 요소와 더불어 초학문적 주제를 제시한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내용 지식이 강조되는 10개 교과를 제시하고 있다. 넷째, 교과외 교육과정에서는 PYP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 지식과 삶이 연계되도록 강조한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삶과 연계되기보다 교과 교육과정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볼 때, 우리 초등교육과정의 세계수준화, 학교급간 연계성 강화, 교육과정의 실제성 강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PYP는 개선의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