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육과정 분권화의 출발점과 방향 타진을 위한 시론(始論) / 박순경 1
《요약》 1
I. 서론 1
II. 기존 교육과정 분권화 노력에 대한 회고적 질문 3
1.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서의 분권화 3
2. 단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증대 조처 7
III. 전망적(prospective) 질문 9
1. '분권화'의 관련 용어와 의미 확인 9
2. 교육과정 분권화의 목적 확인 10
3.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기본 소양 탐색 11
4. 교육과정 분권화를 위한 역할 분담 방안 13
5. 교육과정 분권화의 인프라 구축 14
V. 결론 16
후주 17
참고문헌 18
ABSTRACT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