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최근의 논의를 살펴보고, 특히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한 하나의 관건으로서 초등학교에서 실시되는 교사의 담당 학년 배치 실태와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최근의 교사 전문성 논의에서는 교사와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해오고 있으며, 특히 교사의 학습을 중요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비추어 초등 교사의 담당 학년 배치 실태를 고찰한 결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적 선호'와 '교사 연령대', '주당 수업 시수'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담당 학년을 매년 교체할 경우 학년 배치에 대한 교사의 불만 해소에는 도움이 되었으나, 교육과정 운영이나 생활 지도 등 학습자에게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교육과정 운영과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의 담당 학년 배치 및 교체가 학교와 교사의 편의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특히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전문성을 위해서는 교사에게도 교육과정과 학습자 집단에 적응할 시간이 적정하게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대안으로서 교사의 학년 배치에 있어서 주기를 설정하고 교육과정 운영에서도 학년군별로 접근할 경우 교사의 교육과정 이해와 실천에 보다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