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기표현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 유아들의 원만한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위치한 S 어린이집 만 4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성향을 측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은 8주에 걸쳐 일주일에 2회씩 총 16회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은 자기표현 활동에, 통제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라 계획된 일반적인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표현 활동이 유아의 전체 자아개념뿐만 아니라 전체 대인관계 성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아개념의 하위요소인 '인지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서적 자아', '신체적 자아와 대인관계 성향의 하위요소인 '역할성향, '사회적 관계성향, '표현성향'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유아가 자기 자신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내용, 방법 및 환경 마련이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