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습동기, 자아개념, 학업성취간 관계의 집단간 동등성 분석 : PISA 2006을 중심으로 / 박현정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학습동기 및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 3
2. PISA 2006에서의 정의적 특성 분석 4
3. 다집단 구조방정식 모형 6
4. PISA 자료에 대한 측정모형 동등성 분석 8
III. 연구방법 9
1. 연구 문제 9
2. 연구 대상 9
3. 연구 변수의 구성 및 기술통계치 10
IV. 연구결과 12
1. 학습동기와 자아개념에 대한 측정모형의 동등성 검증 12
2. 학습동기와 자아개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과 핀란드 16
V. 결론 및 논의 19
참고문헌 21
저자소개 23
〈ABSTRACT〉 24
〈별첨: 변수간 상관계수 행렬〉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