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공급체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이념과 환경변화를 살펴보고,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시장화의 특성과 한계를 규명하고자 했으며, 유사시장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성공조건을 제시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경우 도입 초기로서 실증적인 분석을 하는 것이 곤란한 관계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기본모델이 된 일본 개호보험제도 사례를 분석하는 것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
분석 결과, 노인장기요양서비스는 가치 재화라고 하는 점, 이용자의 의사결정과 정보수집 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유사시장(quasi-markets)이라는 메커니즘에 의해 작동되어져야 하며, 따라서 일반시장과는 구별되는 정부의 제도적인 보완장치가 필요하다. 즉, 유사시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장구조로의 전환, 정보의 비대칭성 완화·방지, 거래비용과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동기부여, 역선택의 방지 장치 등이 필요하다. 일본의 경우 제도 도입초창기에 이러한 성공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으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으며. 이후 제도 개혁을 통해 문제를 보완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 개호보험이 경험한 선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시행착오를 줄임으로써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서비스 질을 높이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