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 방송의 경쟁상황을 파악하고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 시청자들이 지역 지상파 방송, 다채널 TV, 그리고 DMB를 시청하고 얻게 되는 충족도와 각 방송매체의 적소 폭, 적소중복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방송 매체 간 경쟁우월성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경쟁력차원에서 지역 지상파 방송의 위상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차원의 적소 분석 결과를 볼 때 적소 폭과 경쟁우월성 지수면에서 다채널 TV는 물론 DMB에조차 뒤처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대상이 된 세 가지 TV 미디어 중 다채널 TV가 가지는 오락적 차원에서의 위상은 가장 공고했다. 심지어 지역성, 생활정보, 참신성 등을 포함하는 일상차원의 경쟁우월성도 지역 지상파 TV를 능가하고 있었다. 특히 DMB의 오락 차원에서의 적소 폭과 경쟁우월성은 지역지상파 TV를 능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