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수업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정용우 ; 양성관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1. 수업컨설팅 3
2. 수업효율성 4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5
4. 문제해결능력 6
5. 수업컨설팅과 교사의 수업효율성,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7
III. 연구 방법 8
1. 연구 모형 8
2. 연구 대상 9
가. 수업컨설팅 의뢰교사와 통제집단 지도교사 9
나. 컨설턴트 10
다. 수업컨설팅 효과 검증대상 10
3. 연구 도구 10
가. 교사의 수업효율성 측정 도구 11
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측정 도구 11
다. 문제해결능력 측정 도구 11
4. 연구 절차 11
5. 자료의 처리 13
IV. 분석 결과 13
1. 결과 해석 13
가. 수업컨설팅이 교사의 수업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13
나. 수업컨설팅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15
다. 수업컨설팅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17
2. 논의 18
V. 결론 및 제언 21
참고문헌 24
Abstract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