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을 위한 해군사관생도 정보소양 특성 분석 / 김종선 ; 원현석 1
요약 1
I. 서론 2
II. 컴퓨터 교육과정 4
1. 컴퓨터 교육과정 변천 4
2. 신입생의 중등 컴퓨터 교육과정 5
III. 연구의 방법 7
1. 조사대상 7
2. 측정도구 7
3. 자료처리 8
IV. 연구의 결과 9
1. 컴퓨터 교육경험 실태 분석 9
가. 컴퓨터 관련 과목 선택 9
나. 학교 밖 교육 9
다. 컴퓨터 사용 시간과 활용 9
라. 컴퓨터 활용 수준 10
마. IT 관련 자격증 11
바.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험 11
2. 컴퓨터 소양 및 활용 특성 분석 12
3. 계열간 특성 비교 분석 13
가. 영역별 수준 13
나. 기초지식 영역 14
다. 기초기능 영역 15
라. 소프트웨어 활용 영역 16
마. 컴퓨터 통신 영역 17
바. 정보윤리 영역 18
4. 2007년도 고교 졸업생과 그 이전 고교 졸업생의 특성 비교 분석 19
가. 영역별 수준 19
나. 기초지식 영역 20
다. 기초기능 영역 21
라. 소프트웨어 활용 영역 22
마. 컴퓨터 통신 영역 23
바. 정보윤리 영역 24
V. 결론 25
1. 요약 25
2. 컴퓨터 교육에 대한 시사점 27
〈참고문헌〉 28
부록 : 사관학교 "입교전" 컴퓨터 교육 실태 조사 설문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