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05년에 실시된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의 대표적 프로파일이 어떤 모양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척도법을 토대로 한 PAMS(Profile Analysis via Multidimensional Scaling) 모형을 사용한 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대표적 자기조절학습의 유형으로 "성취가치 강조형"과 "자아강조형"의 두 가지 대표적 프로파일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별 학생들이 전반적인 자기조절학습의 수준뿐만이 아니라 어떤 측면의 자기조절학습을 더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형에 있어서도 학생들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전반적인 자기조절학습 수준에 비하여 성취가치만 강조하는 유형을 보이거나 다른 자기조절학습 영역에 비하여 높은 수준의 내재적 흥미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이 적용될 수 있는 맥락을 찾아가며 학습하는 동화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유형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PAMS 모형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대표적인 자기조절학습 유형을 찾아낼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개별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유형이 이러한 대표적 프로파일에 얼마나 유사한지를 가중치로 산출함으로써, 향후 연구에서 전반적인 자기조절학습 수준 이외에 이러한 대표적 프로파일에 대한 유사성 정도가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 또는 이러한 유사성 정도가 학업성취도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할 수 있다.